반응형
우뇌 중심 융합읽기
- 현대 그림책 감상에서는 아이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하며 서사적 읽기, 심미적 읽기를 통해 두영역의 융합적 의미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사적 읽기(Narrative reading)는 문학작품이나 텍스트를 이야기의 구조와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 읽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읽기 방식은 텍스트의 서사적 요소들—인물, 배경, 사건, 플롯, 시점 등—을 분석하며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는 접근법입니다.
심미적 읽기(Aesthetic reading)는 텍스트를 단순히 정보 습득의 도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과정 자체의 경험과 감상을 중시하는 읽기 방식입니다.
-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뇌의 서로 다른 부분으로 관계속에서 좌뇌, 우뇌가 반응하면서 그림책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의 독특한 매력은 글과 그림이 결합되어 뇌의 서로 다른 영역을 동시에 자극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인간의 뇌 구조 측면에서 보면:
- 좌뇌: 주로 언어 처리, 논리적 사고, 분석적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림책의 텍스트(글)를 읽을 때 좌뇌가 활성화되어 언어를 해석하고 이야기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합니다.
- 우뇌: 시각적 정보 처리, 직관, 창의성, 예술적 감각을 담당합니다. 그림책의 삽화를 볼 때 우뇌가 활성화되어 색채, 구도, 이미지의 정서적 요소를 감상합니다.
그림책을 읽을 때 발생하는 이 양반구의 통합적 활동은 다음과 같은 독특한 감상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 글과 그림이 서로 보완하며 더 풍부한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 언어적 이해와 시각적 감상이 동시에 일어나 다층적인 의미 해석이 가능합니다
- 논리적 사고와 감성적 반응이 함께 일어나는 전인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 때로는 글과 그림 사이의 간극이나 대비가 긴장감과 창의적 해석을 유도합니다
반응형
'해피글밥 그림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피글밥 그림책 이해 (0) | 2025.04.24 |
---|